어느 날 팔이 갑자기 올라가지 않거나 어깨 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지면 오십견일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40세 이후에 종종 발생하는 원인 불명의 어깨 통증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
오십견이란
오십견은 공식적으로 어깨 관절염 또는 오십견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어깨에 가벼운 통증만 느끼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통증이 진행되고 통증이 심해져 어깨를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40대 ~ 60대, 특히 50세 전후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십견이 시작되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빗거나 앞치마 끈을 묶거나 빨래를 거는 행위들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원인과 증상
오십견은 특별한 원인은 없습니다. 오십견의 증상은 어깨 관절을 구성하는 뼈, 연골, 인대 및 힘줄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노화에 의한 어깨 관절 주위 조직의 염증이 원인의 일부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자세한 내용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어깨 통증과 제한된 운동 범위는 오십견의 특징입니다.
우선 통증은 종종 어깨에서 팔까지 발생합니다. 어깨를 움직일 때의 통증과 불편함은 오십견의 초기 증상의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더라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어깨를 움직일 때 어깨에서 팔까지 통증이 느껴지거나 휴식을 취할 때 통증이 있다면 오십견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통증 외에도 어깨의 운동 범위가 제한되어 일상생활에서 작은 움직임을 수행하기 어려운 것도 오십견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통증이 경미하지만 점차 강해져 옷을 입고 벗기가 어려워집니다. 또 다른 특징적인 증상은 밤에 잠을 잘 때 통증이 있는 쪽으로 몸을 돌리면 통증이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오십견 증상이 있는 경우 수면 시 몸의 방향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행동
오십견이 시작된 직후 급성기에는 통증이 심하며 팔이나 어깨가 약간 움직여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움직이면 염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무리하게 움직이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오십견이 있는 부위에 마사지를 받으면 염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받는 대신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은 종종 밤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이 경우 통증이 있는 어깨 쪽으로 자면 어깨에 부담이 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 방법
오십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급성, 만성, 회복기 등 오십견의 중증도에 따른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기에는 통증이 비교적 강할 때이므로 휴식을 취하며 통증을 줄이고 만성기에는 통증이 다소 가라앉고 회복 단계이므로 어깨를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움직이는 게 좋습니다. 오십견에서 온열 요법은 급성기와 만성 단계 모두에서 효과적입니다. 핫팩 또는 워머를 사용하거나 목욕할 때 욕조에 몸을 담그고 환부를 따듯하게 하면 좋습니다.
댓글